일상

PF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요

lovely-gom 2023. 7. 10. 18:00

 

PF란 무엇일까요?

PF는 프로젝트 파이낸싱(Project Financing)의 줄임말로, 특정한 프로젝트를 위해 설립된 법인이나 특수목적회사(SPC)가 자금을 조달하고, 프로젝트의 수익으로 상환하는 방식의 금융입니다. PF는 일반적인 기업금융과 달리,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에 따라 금융기관이 리스크를 부담하는 방식으로, 프로젝트의 투자수익률이 높을수록 유리한 금융방식입니다.

 

 

PF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PF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프로젝트를 위해 설립된 법인이나 SPC가 자금을 조달하므로, 기존의 기업이나 투자자들의 신용도나 자산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즉, PF는 오프밸런스시트(Off-Balance Sheet)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 PF는 프로젝트의 수익으로 상환하므로, 프로젝트의 투자수익률이 높을수록 금융비용이 낮아집니다. 즉, PF는 수익기반금융(Revenue-Based Financing)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 PF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리스크를 분담하는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즉, PF는 신뢰기반금융(Trust-Based Financing)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PF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PF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PF는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에 따라 금융기관이 리스크를 부담하므로, 금융기관은 프로젝트에 대한 심사와 모니터링을 철저히 해야합니다. 즉, PF는 비용이 많이 드는 금융방식입니다.

- PF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리스크를 분담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계약서 작성과 협상에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즉, PF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금융방식입니다.

- PF는 프로젝트의 수익으로 상환하므로, 프로젝트가 예상보다 수익을 내지 못하거나 손실을 입으면, 금융기관과 투자자들은 자금을 회수할 수 없거나 일부만 회수할 수 있습니다. 즉, PF는 위험도가 높은 금융방식입니다.

 

PF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PF는 특정한 프로젝트를 위해 설립된 법인이나 SPC가 자금을 조달하고, 프로젝트의 수익으로 상환하는 방식의 금융입니다. PF는 오프밸런스시트, 수익기반금융, 신뢰기반금융의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비용이 많이 드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위험도가 높은 금융방식이기도 합니다. PF는 프로젝트의 투자수익률이 높을수록 유리한 금융방식이므로,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금융기관과 투자자들은 프로젝트에 대한 심사와 모니터링을 철저히 하고, 계약서 작성과 협상을 세심히 해야합니다.